사랑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여

밋있는 삶 2012. 1. 28. 14:35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어
** 지은이 :  예 반 **


나는 알고 있습니다.

나의 길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이
내가 그들에게 베풀려고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지는 않으리라는 것을...

하지만 그 어디엔가 있을 그 누군가는
나를,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아볼 수 있으며
또 알아 주리라는 믿음이 있기에
나는 힘을 얻습니다.



우리가 늘 기억해야 할 일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그 누구도 자기 자신이 다른 이들에게
그저 단순한 타인이 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하루하루가 지나갈 때마다
우리는 우리가 마땅히 그러해야 할 모습에
한걸음씩 더 가까이 다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로 마음을 주고 받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몸짓으로 마음을 주고 받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침묵으로 마음을 주고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아직도 마음을 주고 받을 줄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어차피 괴로움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면
그 괴로움이 나의 것이 되게 하십시오.

내가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힌 것을 알고서
겪어야 하는 괴로움보다는
차라리 사람들이 내게 입힌 상처로 겪는 괴로움이
견디기가 훨씬 쉬울테니까요.



삶은 거대한 조각그림 맞추기에 견줄 수 있습니다.

조각그림들 하나하나마다 제게 맞는 자리가 따로 정해져 있듯이
사람들에게도 모두 제자리가 주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어디엔가 속하고 싶은 갈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무 곳이나 눈에 띄는 대로 자리를 잡고는
그 자리에 자신을 맞추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의 삶은
서로 이가 맞지 않는 조각으로 가득 차게 되고
그들은 결국 참된 삶의 모습에는
영원히 다 다를 수가 없게 됩니다.

누군가 우리의 삶에서 떠나갈 때
우리가 느끼는 아픔은
우리에게 안겨준 기쁨에 비례합니다.



내가 전에도 보았고
또 앞으로도 보게 될 풍경입니다.

주고받는 말들도 더 이상 부드럽지 않고
애 무도 더 이상 진심이 아닌데도
그저 서로 매달려만 있는 커플들 말입니다.

하지만 한때 아름다웠던 것들의 추억과
혼자된다는 것의 두려움과 불안감이
그들을 서로에게 꼭 달라붙어 있게 만드는 것이겠지요.

이별이 알맞을 때가 오래 전에 지나간 뒤에도...



** 야 혼 **


감미로운 플룻 연주곡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