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스크랩] 왜 사업타당성 분석을 해야 하나?

밋있는 삶 2012. 1. 27. 14:29

왜 사업타당성 분석을 해야 하나?

성공창업의 첫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는 사업타당성 검토의 필요성은 다음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예비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사업 자체의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창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사업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현재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諸 형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므로서 창업준비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하기 힘든 계획제품의 제품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 계획 등 세부항목을 분석하므로서 해당 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세부상황을 사전에 인지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창업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넷째,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자의 경영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계획사업에 대한 균형있는 지식습득과 미비점 등에 대하여 미리 확인하게 되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사업성 분석·평가의 기본체계




예비 사업성 분석



《예비 사업성 분석의 과정》

① 1단계 : 후보 아이템들을 비교·분석한다.

② 2단계 : 평가요소별 세부 검토사항에 대한 가중치 부여와 각 요소에 대한 점수 산정이다. 여러 가지

후보아이템을 비교·평가하기 위해 4가지 주요 항목에 대한 평균점수를 구하여 비교한다.

◈ 후보 아이템 상대평가시 검토항목(예시) ◈

주요항목

평가요소

세부 검토사항

상품성

상품의 적합성

1) 창업자가 잘 아는 상품이나 공정인가?

2) 상품이 비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상품의 독점성

3) 창업자의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4) 정부의 인·허가제도에 의하여 실제 창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

은가?

시장성

시장의 규모

5)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6) 후보입지의 잠재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경쟁성

7) 경쟁업체의 세력 및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8) 경쟁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가?

9) 판매유통이 용이하며, 물류비용은 저렴한가?

시장의 장래성

10) 잠재고객수의 증가는 있는가?

11) 새로운 창업경쟁자의 침투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12)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은 계속 증가하는가?

수익성

상품매입 (생산)

비용의 효익성

13) 적정비용으로 계획상품을 매입(생산)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가?

14) 매입(생산)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은 있는가?

적정 이윤 보장성

15) 계획상품(원자재)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가?

16) 필요한 고용인 공급이 용이하며 저렴한가?

17) 매입(제조)원가, 관리비, 인건비 등 공제 후 적정 이윤은 보장

되는가?

안정성

위험수준

18) 경제순환과정에서 불황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19)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제품 life-cycle이 안정적인가?

자금투입의 적정성

20) 초기투자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가?

21) 이익이 실현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그 동안

의 자금력은 충분한가?

재고수준

22) 평균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재고상품의 회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23) 수요의 계절성은 없는가?





◈ 후보 아이템 우선순위 결정 및 예비 사업성 분석(예시) ◈

평가항목

평가요소

평가점수

후보

아이템A

후보

아이템B

후보 아이템C

우선

순취

주요항목

4

3

2

1

상품성

20




상품의 적합성

1)

2)

상품의 독점성

3)

4)

12

(7)

(5)

8

(4)

(4)

우수




양호

보통

불량








소계

20

80/4

60/4

40/4

20/4

득점/4

득점/4

득점/4


시장성

30









시장규모

5)

6)

경쟁성

7)

8)

9)

시장의 장래성

10)

11)

12)

10

(5)

(5)

10

(4)

(3)

(3)

10

(4)

(3)

(3)

우수









양호









보통









불량













소계

30

120/4

90/4

60/4

30/4

득점/4

득점/4

득점/4


수익성

30





매입비용 효익성

13)

14)

적정이윤보장성

15)

16)

17)

15

(8)

(7)

15

(5)

(5)

(5)

우수





양호





보통





불량









소계

30

120/4

90/4

60/4

30/4

득점/4

득점/4

득점/4


안전성

20







위험수준

18)

19)

자금투입 적정성

20)

21)

재고수준

22)

23)

6

(3)

(3)

8

(4)

(4)

6

(3)

(3)

우수







양호







보통







불량











소계

20

80/4

60/4

40/4

20/4

득점/4

득점/4

득점/4


100

합계

100

400/4

300/4

200/4

100/4

득점/4

득점/4

득점/4




본 사업성 분석·평가

◈ 사업성 평가 주요항목(예시) ◈

핵심요소

평가항목

세 부 검 토 사 항

계획사업 수행능력 및 적합성 분석

사업의 목적과 범위(적성, 자질, 경험, 지식)

·사업목적이 창업자의 경영이념과 일치하는가?

·정관 등에 표시할 사업의 목적과 범위는 상호연관성이 있으며, 경영 에서 상

승작용을 하는 데 기여하는가?

·창업자의 적성·자질·경력·지식 등의 사업아이템과 부합하는가?

사업경영의 특징

(사업수행 능력)

·경쟁점 대비 매입·마케팅등 차별화 전략이 뚜렷한가?

·신규창업을 소비자에게 부각시킬 수 있는 독특한 경영전략의 수립유무

·경영자의 역할

제품성 분석

제품범용성

·계획제품의 수요계층의 폴이 어느 정도인가?

제품의 특성 및 품질

·품질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제품차별화는 높은가?

·주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계절성은 어떠한가?

·제품(원재료)수급의 용이성 및 비용은 어떠한가?

·제품의 소모성은 어느 정도인가?

제품의 강약점 비교

·잠재 수요자에 대한 인지도(설문조사지 활용)

·잠재 수요자에 대한 선호도(上同)

·제품보유기능은 많은가?

제품수명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의 현 위치는?

시장성 및 판매전망 분석

사업 아이템의 국내동향

·유사 및 동종산업간의 관계 및 영향

·해당 아이템의 향후 전망

동업계현황 및 수급실적 분석

·경쟁점의 구체적 상품, 자본금, 매출액, 고용인 대비 판매규모의 적정성

·동 업계의 최근 2∼3년간 매출실적분석

시장규모 추정 및 침투 가능성 분석

·동 사업아이템의 국내·외 시장 총규모

·경쟁점별 매출액 점유비

판매전망 및 판매전략

·시장점유 확보가능성 및 확보전략의 타당성

·판매가능량에 대한 추정

·판매단가의 적정성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수익전망

·향후 3∼5개년 추정손익계산서에 의한 연도별 당기순이익은?

·2∼3년내 흑자실현이 가능한가?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이며, 언제 실현 가능한가?

·손익분기점 산출 후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은?

경제성 분석

·NPV범(순현가법) 및 IRR법(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은 얼마이며,

최소한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 이상의 수익실현이 가능한가?

·계획사업의 경제성은 있는가?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능력 검토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 가능성 검토

·자금의 원천(조달) 및 용도를 검토하여 자금조달과 운용계획표 작성

·차입금 상환조건에 따라 상환재원 및 가능성 검토(이자 포함)

위험요소 분석

·기업환경 분석 및 기업경영상 위험요소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전략은?

성장성 분석(기업환경종합분석)

·성장가능성

·성장의 정도 측정


◈ 약식 수익성 분석(예시) ◈

항 목

내 용

목 표 이 익

ⓐ : 예상 총투자비 × 단기금리(月2%) = 원 × 月2% = 원

ⓑ : 사업주 자기인건비 = 원

ⓒ : = 원

ⓐ + ⓑ + ⓒ = 원 (☞통상적인 창업 1차년도 月間 목표순이익)

영 업 목 표

ⓐ : 목표이익 = 원

ⓑ : 예상지출액 = 원

(ⓐ + ⓑ) ÷ 평균마진율 = 원 ÷ % = 원

☞ 창업 1차년도에는 月 원의 매출이 있어야 한다.

손 익 분 기

ⓐ : 총투자비 × 단기금리(月2%) = 원

ⓑ : 사업주 자기인건비 = 원

ⓒ : 예상지출액 = 원

☞ 月 원의 매출이라야 손익분기점에 도달된다. (1일 평균 : 원)

평 균 단 가

ⓐ : 원

ⓑ : 원

ⓒ : 원

(ⓐ + ⓑ + ⓒ) ÷ 3 = 원(1일 1회 이용시 평균가격)

마 진 율

ⓐ : %, ⓑ : %, ⓒ : % ☞ 평균마진율 : %

예상 지출액

ⓐ : 매출원가 원 ⓑ : 인건비 ( 명 기준) 원

ⓒ : 임차료 月 원 ⓓ : 기타 원

ⓐ + ⓑ + ⓒ + ⓓ = 원

1일 매출액

月間 총매출액 원(月평균)/1일 매출액 원(日평균)

출처 : 철이의 프랜차이즈 도전기
글쓴이 : 구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