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예비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사업 자체의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창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사업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현재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諸 형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므로서 창업준비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하기 힘든 계획제품의 제품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 계획 등 세부항목을 분석하므로서 해당 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세부상황을 사전에 인지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창업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넷째,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자의 경영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계획사업에 대한 균형있는 지식습득과 미비점 등에 대하여 미리 확인하게 되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예비 사업성 분석의 과정》
① 1단계 : 후보 아이템들을 비교·분석한다.
② 2단계 : 평가요소별 세부 검토사항에 대한 가중치 부여와 각 요소에 대한 점수 산정이다. 여러 가지
후보아이템을 비교·평가하기 위해 4가지 주요 항목에 대한 평균점수를 구하여 비교한다.
◈ 후보 아이템 상대평가시 검토항목(예시) ◈
주요항목 |
평가요소 |
세부 검토사항 |
상품성 |
상품의 적합성 |
1) 창업자가 잘 아는 상품이나 공정인가? 2) 상품이 비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
상품의 독점성 |
3) 창업자의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4) 정부의 인·허가제도에 의하여 실제 창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 은가? |
|
시장성 |
시장의 규모 |
5)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6) 후보입지의 잠재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경쟁성 |
7) 경쟁업체의 세력 및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8) 경쟁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가? 9) 판매유통이 용이하며, 물류비용은 저렴한가? |
|
시장의 장래성 |
10) 잠재고객수의 증가는 있는가? 11) 새로운 창업경쟁자의 침투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12)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은 계속 증가하는가? |
|
수익성 |
상품매입 (생산) 비용의 효익성 |
13) 적정비용으로 계획상품을 매입(생산)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가? 14) 매입(생산)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은 있는가? |
적정 이윤 보장성 |
15) 계획상품(원자재)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가? 16) 필요한 고용인 공급이 용이하며 저렴한가? 17) 매입(제조)원가, 관리비, 인건비 등 공제 후 적정 이윤은 보장 되는가? |
|
안정성 |
위험수준 |
18) 경제순환과정에서 불황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19)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제품 life-cycle이 안정적인가? |
자금투입의 적정성 |
20) 초기투자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가? 21) 이익이 실현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그 동안 의 자금력은 충분한가? |
|
재고수준 |
22) 평균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재고상품의 회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23) 수요의 계절성은 없는가? |
◈ 후보 아이템 우선순위 결정 및 예비 사업성 분석(예시) ◈
평가항목 |
평가요소 |
가 중 치 |
평가점수 |
후보 아이템A |
후보 아이템B |
후보 아이템C |
우선 순취 |
|||
주요항목 |
4 |
3 |
2 |
1 |
||||||
상품성 20 |
상품의 적합성 1) 2) 상품의 독점성 3) 4) |
12 (7) (5) 8 (4) (4)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20 |
80/4 |
60/4 |
40/4 |
2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시장성 30 |
시장규모 5) 6) 경쟁성 7) 8) 9) 시장의 장래성 10) 11) 12) |
10 (5) (5) 10 (4) (3) (3) 10 (4) (3) (3)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30 |
120/4 |
90/4 |
60/4 |
3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수익성 30 |
매입비용 효익성 13) 14) 적정이윤보장성 15) 16) 17) |
15 (8) (7) 15 (5) (5) (5)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30 |
120/4 |
90/4 |
60/4 |
3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안전성 20 |
위험수준 18) 19) 자금투입 적정성 20) 21) 재고수준 22) 23) |
6 (3) (3) 8 (4) (4) 6 (3) (3)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20 |
80/4 |
60/4 |
40/4 |
2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100 |
합계 |
100 |
400/4 |
300/4 |
200/4 |
10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사업성 평가 주요항목(예시) ◈
핵심요소 |
평가항목 |
세 부 검 토 사 항 |
계획사업 수행능력 및 적합성 분석 |
사업의 목적과 범위(적성, 자질, 경험, 지식) |
·사업목적이 창업자의 경영이념과 일치하는가? ·정관 등에 표시할 사업의 목적과 범위는 상호연관성이 있으며, 경영 에서 상 승작용을 하는 데 기여하는가? ·창업자의 적성·자질·경력·지식 등의 사업아이템과 부합하는가? |
사업경영의 특징 (사업수행 능력) |
·경쟁점 대비 매입·마케팅등 차별화 전략이 뚜렷한가? ·신규창업을 소비자에게 부각시킬 수 있는 독특한 경영전략의 수립유무 ·경영자의 역할 |
|
제품성 분석 |
제품범용성 |
·계획제품의 수요계층의 폴이 어느 정도인가? |
제품의 특성 및 품질 |
·품질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제품차별화는 높은가? ·주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계절성은 어떠한가? ·제품(원재료)수급의 용이성 및 비용은 어떠한가? ·제품의 소모성은 어느 정도인가? |
|
제품의 강약점 비교 |
·잠재 수요자에 대한 인지도(설문조사지 활용) ·잠재 수요자에 대한 선호도(上同) ·제품보유기능은 많은가? |
|
제품수명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의 현 위치는? |
|
시장성 및 판매전망 분석 |
사업 아이템의 국내동향 |
·유사 및 동종산업간의 관계 및 영향 ·해당 아이템의 향후 전망 |
동업계현황 및 수급실적 분석 |
·경쟁점의 구체적 상품, 자본금, 매출액, 고용인 대비 판매규모의 적정성 ·동 업계의 최근 2∼3년간 매출실적분석 |
|
시장규모 추정 및 침투 가능성 분석 |
·동 사업아이템의 국내·외 시장 총규모 ·경쟁점별 매출액 점유비 |
|
판매전망 및 판매전략 |
·시장점유 확보가능성 및 확보전략의 타당성 ·판매가능량에 대한 추정 ·판매단가의 적정성 |
|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
수익전망 |
·향후 3∼5개년 추정손익계산서에 의한 연도별 당기순이익은? ·2∼3년내 흑자실현이 가능한가? |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이며, 언제 실현 가능한가? ·손익분기점 산출 후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은? |
|
경제성 분석 |
·NPV범(순현가법) 및 IRR법(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은 얼마이며, 최소한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 이상의 수익실현이 가능한가? ·계획사업의 경제성은 있는가? |
|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 |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능력 검토 |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 가능성 검토 ·자금의 원천(조달) 및 용도를 검토하여 자금조달과 운용계획표 작성 ·차입금 상환조건에 따라 상환재원 및 가능성 검토(이자 포함) |
위험요소 분석 |
·기업환경 분석 및 기업경영상 위험요소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전략은? |
|
성장성 분석(기업환경종합분석) |
·성장가능성 ·성장의 정도 측정 |
◈ 약식 수익성 분석(예시) ◈
항 목 |
내 용 |
목 표 이 익 |
ⓐ : 예상 총투자비 × 단기금리(月2%) = 원 × 月2% = 원 ⓑ : 사업주 자기인건비 = 원 ⓒ : = 원 ⓐ + ⓑ + ⓒ = 원 (☞통상적인 창업 1차년도 月間 목표순이익) |
영 업 목 표 |
ⓐ : 목표이익 = 원 ⓑ : 예상지출액 = 원 (ⓐ + ⓑ) ÷ 평균마진율 = 원 ÷ % = 원 ☞ 창업 1차년도에는 月 원의 매출이 있어야 한다. |
손 익 분 기 |
ⓐ : 총투자비 × 단기금리(月2%) = 원 ⓑ : 사업주 자기인건비 = 원 ⓒ : 예상지출액 = 원 ☞ 月 원의 매출이라야 손익분기점에 도달된다. (1일 평균 : 원) |
평 균 단 가 |
ⓐ : 원 ⓑ : 원 ⓒ : 원 (ⓐ + ⓑ + ⓒ) ÷ 3 = 원(1일 1회 이용시 평균가격) |
마 진 율 |
ⓐ : %, ⓑ : %, ⓒ : % ☞ 평균마진율 : % |
예상 지출액 |
ⓐ : 매출원가 원 ⓑ : 인건비 ( 명 기준) 원 ⓒ : 임차료 月 원 ⓓ : 기타 원 ⓐ + ⓑ + ⓒ + ⓓ = 원 |
1일 매출액 |
月間 총매출액 원(月평균)/1일 매출액 원(日평균) |
'직장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스크랩] (0) | 2012.01.27 |
---|---|
사업타당성 분석[스크랩] (0) | 2012.01.27 |
[스크랩] 몬티스타텔레콤 -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 체계 (0) | 2012.01.27 |
[스크랩] [창업정보] 사업성분석은 아이템 탐색부터 (0) | 2012.01.27 |
[스크랩] 안전보건관리규정 (0) | 201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