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분석[스크랩]
Ⅲ. 사업타당성 분석
1. 사업성분석 목적 및 단계
⑴ 사업성분석의 목적 (권오철ㆍ이종영, 2003 : 53-55)
1) 사업성 분석의 의의
① 사업에 대한 분석은 창업의 실패로부터 지켜줄 수 있다.
② 사업이라는 것은 완벽하게 갖추어진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것은 아니다.
③ 사업성이 충분히 검토되었다고 해도 그대로 실현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이다.
2) 사업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① 사업성분석은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분석을 우리는 타당성분석이라고 한다.
② 사업계획서 : 사업타당성 검토 후 사업에 대한 인정이 있은 후 작성하는 것으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나 경영방침, 기술성, 시장성 및 판매전망, 수익성, 인력계획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일체의 서류
③ 사업타당성 검토 :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제3자에게 검토하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사업계획서는 사업타당성 검토에 근거하여 창업자가 작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④ 사업타당성 검토에서는 추정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금상환계획, 추정대차대조표, 손익분기점, 종합분석 등을 할 수 있다.
3) 사업타당성 검토의 필요성
①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의 타당성 검토는 계획사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②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구성하고 있는 기업의 각종 형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창업자가 미처 해당업종에 대해 깨닫지 못한 세부사항이나 독자적으로 점검하기 어려운 세부항목들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여 효율적인 창업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④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창업자의 경영능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세부항목들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여 효율적인 창업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4) 사업타당성 분석의 목적
① 사업성분석을 통해서 기업 및 사업 내외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 즉, 경쟁관계나 시장구조, 자금과의 관계 등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② 손익분기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연구한다.
③ 사전 사업성분석 과정을 통하여 사업경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풍부한 사전 지식답습은 이후 경영활동에 크게 도움이 된다.
⑵ 사업성분석 단계 (권오철ㆍ이종영, 2003 : 55-61)
□ 제1단계 분석(1차적 선정) : 소수의 특정 프로젝트 선정 전에 다수의 예비 프로젝트를 선별해 가는 과정 : 사업가능 아이디어의 나열, 예비사업 아이디어의 발견, 예비사업성 분석 및 후보사업 아이디어의 1차적 선정
□ 제2단계 분석(2차적 선정) : 제1단계에서 선정된 후보사업 아이디어의 상세한 분석, 즉 아이템 적응성 분석, 시장성 및 판매전망 분석, 제품 및 기술성 분석,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국민경제적 공익성 분석 등을 통해 사업 성공가능성을 확인하는 과정
1차적 선정 |
⇨ |
2차적 선정 |
사업가능 아이디어의 나열 |
선정된 아이디어 상세분석 | |
⇩ |
⇩ | |
예비사업 아이디어의 발견 |
사업타당성 분석 | |
⇩ |
⇩ | |
예비 사업성 분석 |
최종 아이템 선정 | |
⇩ |
⇩ | |
후보사업 아이디어 선정 |
사업계획서 작성 |
1) 사업아이디어 선별
주요항목 |
평가요소 |
세부 검토사항 |
상품성 |
상품의 적합성 |
① 창업자가 잘 아는 상품이나 공정인가? ② 상품이 비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
상품의 독점성 |
③ 창업자의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④ 정부의 인허가제도에 의하여 실제 창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가? | |
시장성 |
시장의 규모 |
⑤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⑥ 후보입지의 잠재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경쟁성 |
⑦ 경쟁업체의 세력 및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⑧ 경쟁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가? ⑨ 판매유통이 용이하며, 물류비용은 저렴한가? | |
시장의 장래성 |
⑩ 잠재고객수의 증가는 있는가? ⑪ 새로운 창업경쟁자의 침투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⑫ 소비자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은 계속 증가하는가? | |
수익성 |
상품매입 (생산비용)의 효익성 |
⑬ 적정비용으로 계획상품을 매입(생산)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가? ⑭ 매입(생산)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은 있는가? |
적정이윤 보장성 |
⑮ 계획상품(원자재) 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가? 16 필요한 고용인 공급이 용이하며 저렴한가? 17 매입(제조)원가, 관리비, 인건비 등 공제 후 적정이윤은 보장되는가? | |
안정성 |
위험수준 |
18 경제순환과정에서 불황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19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안정적인가? |
자금투입의 적정성 |
20 초기 투자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가? 21 이익이 실현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그 동안의 자금력은 충분한가? | |
재고수준 |
22 평균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재고상품의 회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23 수요의 계절성은 없는가? |
2) 아이디어 선별
평가항목 |
평가요소 |
가중치 |
평가점수 |
후보 아이템 |
후보 아이템 |
후보 아이템 |
우선 순위 | |||
주요항목 |
4 |
3 |
2 |
1 | ||||||
상품성 |
상품의 적합성 ① ② 상품의 독점성 ③ ④ |
12 ⑺ ⑸
8 ⑷ ⑷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20 |
80/4 |
60/4 |
40/4 |
2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시장성 |
시장규모 ⑤ ⑥ 경쟁성 ⑦ ⑧ ⑨ 장래성 ⑩ ⑪ ⑫ |
10 ⑸ ⑸ 10 ⑷ ⑶ ⑶ 10 ⑷ ⑶ ⑶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30 |
120/4 |
90/4 |
60/4 |
3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수익성 |
매입비용의 효익성 ⑬ ⑭ 적정이윤의 보장성 ⑮ 16 17 |
15 ⑻ ⑺
15 ⑸ ⑸ ⑸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30 |
120/4 |
90/4 |
60/4 |
3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안정성 |
위험수준 18 19 자금투입 적정성 20 21 재고수준 22 23 |
6 ⑶ ⑶ 8 ⑷ ⑷ 6 ⑶ ⑶ |
우수 |
양호 |
보통 |
불량 |
||||
소계 |
20 |
80/4 |
60/4 |
40/4 |
2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
합계 |
100 |
400/4 |
300/4 |
200/4 |
100/4 |
득점/4 |
득점/4 |
득점/4 |
3) 시장분석
① 계획 아이템이 시장에서 얼마나 팔릴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
① 판매예측을 통하여 여러 가지 상황변수들의 가정에 따라 계획사업의 성패를 예측하려는 것
범위 |
내용 |
전체시장의 동향분석 |
▫ 소비자의 구성분포 ▫ 경쟁제품과 유사제품의 특성 및 구조 ▫ 시장변화 추세분석 ▫ 제품의 유통경로 |
제품성 및 경쟁관계 분석 |
▫ 경쟁제품과 자사제품의 장점 및 단점 분석 ▫ 품질수준 비교 ▫ 경쟁사 현황 분석 및 비교 |
자사제품의 수요분석 |
▫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 지역별 판매가능성 |
시장 및 제품환경분석 |
▫ 시장 및 제품의 환경분석 ▫ 판매전략 |
4) 기술분석
□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제 요소, 즉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여 원만하게 생산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 자료나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실시해야 하므로 가장 어렵고 정확성이 결여되기 쉽다.
① 제품특성분석
② 설비분석
③ 기술능력
④ 입지조건
⑤ 소요인력계획
⑥ 원가계획
5) 경제분석
① 사업을 시작하는데 있어 맨 처음 생각해야 할 부분이 바로 자금문제
② 따라서 계획사업에 필요한 소요자본 추정과 수익성 추정,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한 경제성 평가가 재무분석의 중심이 된다.
③ 재무분석은 시장분석과 기술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창업업종의 사업화에 필요한 소요자금 및 창업후 수익성을 추정하기 위한 분석 + 사업의 장기적 비전으로서 성장성 파악
④ 기존제품과의 비교 우위성, 시설계획 및 생산시설 규모, 생산능력 및 조업도 등 자금 및 현금 흐름을 분석한다.
㉮ 기초재무제표 작성
㉯ 대금회전일, 재고수준, 구입물품 지불기일 분석
㉰ 감도분석 : 계획의 전제가 된 가정치를 변경하여 추정하는 것
6) 공익성분석
① 사업이 공공에 미치는 손해와 이익을 조사하는 활동
② 현대의 기업은 영리추구 이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부수적인 목적을 지니므로 사업이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저해한다든지 국민경제적 측면에서의 기여도가 없는 경우에는 기업화가 허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업타당성분석에 있어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③ 기업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공익적인 면, 즉 윤리적이며 합리적인 경영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분석하기에 사업가의 자질이나 기업의 자질과 관련이 있다.
④ 최근 환경오염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
⑤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구체화되고 문제점이 제거되는데, 분석을 통해 부정적인 면이 많으면 중단하고 긍정적인 면이 많으면 사업준비를 시행한다.
⑥ ㉮ 고용효과, ㉯ 부가가치 효과, ㉰ 국제수지 효과, ㉱ 지방경제 활성화 효과
⑶ 사업성분석의 주요 평가항목 (권오철ㆍ이종영, 2003 : 61-62)
핵심요소 |
평가항목 |
세부 검토사항 |
계획사업 수행능력 |
사업의 목적과 범위 |
▫ 사업목적과 창업자의 경영이념과의 일치성 ▫ 사업의 목적과 범위의 상호연관성 ▫ 창업자의 적성, 자질, 경력, 지식과 사업아이템과의 부합 |
사업수행능력 |
▫ 경쟁회사와의 차별화전략 ▫ 차별화된 경영전략의 수립 | |
제품 및 기술성 |
제품성 |
▫ 제품의 종류 및 용도의 적합성 ▫ 품질 및 기술수준의 비교 |
생산시설 |
▫ 적정시설 규모 및 기존시설과의 비교 ▫ 최신 기술동향 검토 | |
생산계획 |
▫ 최대생산능력 및 가동률 ▫ 생산방식 및 공정의 타장성 유무 ▫ 생산인력의 자격요건 및 충원가능성 | |
입지조건 |
▫ 원재료 조달 용이성 ▫ 종업원 충원 용이성 ▫ 관련법규와의 관계 | |
시장성 및 판매전망 |
국내외동향 |
▫ 유사 및 동종 산업간의 관계 및 영향 ▫ 경쟁회사 매출액 |
시장규모측정 |
▫ 동종 아이템의 국내・국외 시장 총규모 ▫ 경쟁회사 매출액 | |
판매전망 |
▫ 판매가능량 ▫ 판매단가의 적정성 | |
수익성 및 경제성 |
수익전망 |
▫ 추정손익계산서 ▫ 흑자실현 여부 |
손익분기점분석 |
▫ 손익분기점 매출액 ▫ 손익분기점을 이용한 타당성 분석 | |
경제성분석 |
▫ NPV법 및 IRR법에 의한 투자수익률 ▫ 손익분기점을 이용한 타당성 분석 | |
자금수지 및 성장성 |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능력 |
▫ 소요자금 규모 및 조달가능성 ▫ 운용계획표 작성 ▫ 차입금 상환에 대한 가능성 검토 |
위험요소분석 |
▫ 기업환경 및 기업경영 위험요소 ▫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전략 | |
시장성 분석 |
▫ 성장가능성 ▫ 성장의 정도 측정 |
2. 타당성 분석(feasibility analysis)
⑴ 시장분석 (권오철ㆍ이종영, 2003 : 62-74)
1) 시장분석의 목적
① 신발의 사례[왕자표・기차표・말표 ⇨ 나이키・프로스펙스・아식스]
② 소득이 늘어나고 생활에 여유가 생김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패턴의 고급화, 다양화
③ 이같이 시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창업에 있어 실패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④ 시장분석은 사업성패의 갈림길이며, 사업타당성 분석에 있어 핵심요소이다.
2) 시장분석의 범위 및 평가항목
① 시장성분석 :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얼마나 팔릴 것인가에 대한 판매예측을 분석하는 것
②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 시장조사항목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시장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으로 판매예측을 하여야 한다.
③ 1차적으로 인터넷이나 기존자료를 이용하고, 2차 세부조사시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보다 더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
④ 시장성 분석의 범위는 융통성이 있어 그 목표와 수준에 맞게 조사항목을 선정하여 활용해야 보다 효율적인 시장성 분석이 될 수 있다.
⑤ <시장성 분석의 종류>
㉮ 전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 국내시장의 동종ㆍ유사제품에 대한 시장규모와 고객세분화를 위한 지리학적ㆍ인구통계학적ㆍ사회심리학적ㆍ형태분석학적인 시장의 특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유통구조 및 특성과 일반적인 판매조직구조, 광고 및 영업전략 등을 분석한다.
㉯ 제품의 강ㆍ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SWOT 분석과 제품의 라이프스타일 및 경쟁동종ㆍ유사제품의 보급률 및 향후 보급전망에 대해 분석한다.
㉰ 자사와 경쟁사의 재무상태 비교를 통한 생산능력 및 경쟁요소를 파악한다. 경쟁요소에는 가격경쟁력, 제품에 대한 기술수준, 신제품개발 능력 등을 비교ㆍ분석한다.
㉱ 제품원가의 분석으로 마진율 및 제품의 향후 가격 분석을 통해 제품의 채산성을 분석한다.
㉲ 국내외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을 분석하고 대체 상품의 동향 및 출현 가능성을 통한 수요예측을 한다. 예측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거의 객관적인 자료를 이용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예측을 하는 이유는 기업의 목표를 규정하고 명료하게 하여 운영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 위의 수요예측을 통하여 인적자원 확보 및 원재료의 수급 가능성, 그리고 보유 제품에 대한 전반적 기술수준에 대한 시장 및 제품의 환경을 분석한다. 그래야만 앞으로의 판매방법 및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3) 시장분석의 순서
시장성 분석의 목표설정 |
⇩ |
시장조사 및 분석계획 수립 |
⇩ |
자료의 수집 및 분석・해석 |
⇩ |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
⇩ |
시장성 유무 종합평가 |
A. 시장분석의 목표설정
① 목표설정이란 계획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성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목표를 설정하는 것
㉮전반적인 시장동향의 분석이다.
㉯ 제품성 및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적 지위 분석이다.
㉰근본적인 시장분석목표인 계획제품에 대한 수요예측이다.
㉱시장 및 제품환경분석과 판매전략의 수립이다.
B. 시장조사 및 분석계획 수립
① 목표가 설정되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계획에 포함할 내용은 조사명, 조사 목적, 조사내용, 조사일정, 조사자 및 조사부문으로 구분된다.
② 시장조사 및 분석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이미 설정한 시장성 분석 목표상의 세분한 분석목표, 즉 분석항목의 범위와 수준을 결정하는 일이다.
㉯ 시장분석의 자료수집 범위, 자료수집처 및 자료수집 방법 등의 결정이다.
㉰ 분석항목별 소요인력, 분석기간 및 소요예산 등에 대한 치밀한 계획의 수립이다.
㉱ 시장분석기법, 즉 수요예측 방법의 결정이다.
㉲ 시장분석의 일정계획이다.
C. 자료의 수집 및 분석ㆍ해석
① 기존자료의 수집 : 각계 단체에서 발행한 통계자료, 각종 연감, 보고서, 잡지 등에서 수집
② 추가자료의 수집 : 설문조사, 전화면담, 직접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할 수 있다.
③ 분석은 질적 방법이나 계량적 방법을 통해 분석
④ 질적 방법 : 조직 내외의 전문가들의 경험이나 견해와 같은 주관적인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과거의 수요패턴은 거의 고려되지 않는다. 시장조사법, 위원회 합의법, 판매원 의견종합법, 자료유추법, 델파이법 등이 있다.
⑤ 계량적 방법 : 예측하고자 하는 품목에 관한 과거의 객관적 자료를 사용하며, 종류에는 역사적 패턴이나 그 변화를 분석하는 시계열분석방법과 역사적 자료에 의거하여 변수들 사이의 특정관계를 규명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인과형 예측방법이 있다.
⑥ 해석된 자료는 기존시장의 크기, 시장점유율, 시장의 성장추세 및 전망, 유통과정 및 기타 시장의 특성에 대한 정보로써 활용되는 것이다.
D.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① 고려사항 : 마케팅 계획, 광고 등의 판촉활동, 판매비용 계획 등이며, 광고ㆍ판촉ㆍ판매활동에 투입할 인적ㆍ물적 자원의 규모와 투입시기도 함께 결정되어야 한다.
② 결국 경쟁사들의 판촉 및 광고전략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사의 수준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 전략에 따라 판매조직의 활동범위 및 권한과 책임의 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그 후에는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효과예측도 함께 실시한다.
마케팅 계획 : 영업계획이라고도 하며, 제품별ㆍ지역별 판매계획을 수량 또는 금액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이 마케팅 계획은 생산 및 원자재 구입계획과 연결되어야 한다.
③ 광고와 판촉계획 : 판촉방법, 광고매체 및 시기, 광고선전비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내부에서 구체적으로 결정되어 있지 않으면 업계의 평균치를 계획으로 하면 무난하고, 정확한 산정이 곤란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다.
④ 판매비용 계획 : 마케팅 계획을 근거로 하여 고객과의 접촉, 제품의 인도 및 배달, 수금 등에 소요되는 비용계획을 대상으로 한다.
E. 시장성 유무 종합평가
① 시장성 유무 평가는 창업자나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의 시장규모가 있어야 시장성이 있는지, 또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 확보가 가능할 때 향후 시장성 전망이 있는 것으로 볼 것인지 등의 객관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② 일반적으로 시장성이 있다는 것은 경쟁업체수와 대비하여 향후 시장에 뛰어들어 연도별로 점진적인 시장점유율 확보가 가능시되고 계획기간 내에 손익분기점 매출액에 도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③ 일반적으로 손익분기점은 도ㆍ소매업의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당해 연도부터 이익이 실현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창업 후 3년 이내 흑자경영이 곤란한 사업은 창업아이템으로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사업은 포기하거나, 시장규모가 신장될 때까지 착수를 늦춰야 한다.
4) 시장성 분석 항목별 평가기준 및 방법
A. 전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① 시장규모 분석 : 기존시장에 대한 판매영역별ㆍ고객별 잠재수요를 분석하는 과정
㉮시장규모분석대상상품의 범위는 국내적으로는 당해 회사 취급제품과 동일한 제품뿐만 아니라 유사제품 및 대체가능성이 높은 대체상품에 대해서도 분석되어야 한다.
㉯분석대상기간은 최근 3년간의 수급실적을 분석해 보는 것이 좋다.
㉰시장규모 분석시에는 판매영역별ㆍ고객별로 잠재수요가 파악되어야 한다.
② 시장의 특성 및 구조 분석 : 관련제품 시장의 특수한 사정을 분석해봄으로써 시장참여 후 발생 가능한 예기치 못한 특수환경을 인지하고, 시장침투 상태여부를 사전에 분석해 보자는 데 목적이 있다.
㉮ 유통경로상의 특성은 유통경로의 단계, 유통과정, 마진율 등 유통단계에서의 특성 등을 분석하고, 주요 수요처의 성향 및 고객의 소비변화 추세등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아야 한다.
㉯ 동업계 판매조직의 특성 분석은 관련업계의 영업방식, 영업형태, 애프터서비스 형태 등 판매과정 및 판매조직상 특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판매방식상의 강ㆍ약점, 문제점 등도 분석해 보아야 한다.
㉰ 시장의 특성 및 구조분석은 판촉방식에 대한 분석도 내포하고 있다.
③ 소비자 분석 : 소비자의 구성분포 및 변화추세를 분석함은 물론 제품의 소비형태와 소비단위 및 구매동기와 소비자 수요형태 등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아야 한다.
B. 제품성 분석
①제품성은 기술성분석 차원에서도 검토되지만, 제품성 중 제품 자체의 강ㆍ약점 분석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및 보급률 분석은 시장성 분석 차원에서 검토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제품의 강ㆍ약점 분석 : 제품의 강・약점 분석은 제품의 특성, 품질 등을 기준으로 기존제품과 유사 및 대체제품에 비해 자사제품의 강ㆍ약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흔히 강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나, 취약점 분석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취약점 보완 없이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으며, 갖고 있던 시장마저도 빼앗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및 보급률 분석 : 제품성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무시하고 시장에 뛰어들면 사업 실패와도 연결될 수 있는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모든 사업에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획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신제품을 개발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분석과 더불어 제품의 보급률 분석도 함께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시장조사방법이다.
C. 경쟁적 지위 분석
①시장성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경쟁적 지위 분석이다. 고려되어야 할 항목은 경쟁기업의 범위와 경쟁요소의 선택이다.
②비교대상기업이 선정되면 비교항목을 선택해야 되는데, 기본적으로 재무상태,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기타 주요 경쟁요소를 대상으로 한다.
㉮재무상태 비교 : 재무상태 비교에 활용되는 자료는 재무제표다.
㉯생산능력, 생산 가능량 및 실적 비교 : 경쟁기업의 잠재능력을 파악하기위해서는 경쟁사의 사업장 규모,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등을 비교한다. 일반적으로 생산능력은 연간 생산 가능량이 산출되었을 때 알아 볼 수 있다. (생산능력 = 생산가능량(연간)/가동률) 생산능력을 분석을 통해 각 기업의 잠재능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간 생산 가능량 분석을 통해 설비과잉 여부 및 유휴노동력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실제 매출액 실현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경영효율을 측정해 볼 수 있다.
㉰ 기타 주요 경영요소 분석 : 경쟁의 특성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요소로서 독점, 과점, 완전경쟁 여부와 주요 경쟁수단인 품질, 차별화, 기술 등의 항목도 필요한 경우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주력제품, 주력상권, 설비특성, 판매방법, 신제품개발능력 등에 대해서도 수집이 가능한 경우 분석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D. 제품의 채산성 분석
①제품에 대한 채산성 분석은 사업효과를 측정하는 하나의 기준이다.
②아무리 높은 매출을 실현한다 하더라도 채산성이 없다면 결코 좋은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③제품의 채산성 분석은 제품원가 및 마케팅 코스트의 분석, 공장도가ㆍ소매가 및 마진율 분석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 제품원가 및 마케팅 코스트 등의 분석 : 제품원가 분석은 추정 제조원가 명세서를 작성한 후 이를 근거로 분석한다.
㉯ 마진율 등의 분석 : 사업상 수익률의 한 척도로서 마진율이 자주 사용된다. 마진율은 매출액에 대한 수익률로서 표시되며, 수익률은 순수하게 이익이 되는 부분을 말한다.
㉰ 제품가격분석 : 제품 경쟁력의 제1차적 요소는 제품가격이다. 가격정책을 어떻게 수립하느냐가 마케팅 성공의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제품가격 분석은 크게 제품의 가격정책, 가격경쟁력 및 가격 추세분석으로 분류할 수 있다.
E. 수요예측
① 과잉재고로 인한 자본의 이자손실과 재고부족으로 인한 판매손실을 초래하지 않음으로써 재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과잉고용으로 인한 해고비용과 부족한 고용으로 인한 초과근무비용을 초래하지 않음으로써 인건비 절감
③ 미래에 제품 수요가 감소할 경우, 설비와 시설에 대한 불필요한 투자비용을 절감
④ 수요예측은 판매계획, 생산계획 및 자금조달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⑤ 고려해야 할 요소 : 시간, 입력데이터의 특성, 비용
㉮ 시간 : 매일 매일의 수요가 요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인가 아니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단기예측을 위해서는 가중이동평균법 등을 이용한다.
㉯ 데이터의 특성 : 현재 가지고 있는 자료가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수요예측기법이 달라진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적다면 가중이동평균법을 이용하고 데이터가 많다면 시계열 분석을 이용한다.
㉰ 비용 : 일반적으로 비용을 많이 들이면 들일수록 정확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정확도와 관련하여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기법을 이용한다.
F.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① 내부요인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계, 가격, 판촉, 포장, 종업원 등이 있고, 외부요인으로는 경기변동이나 정부규제, 특히 경쟁자의 활동 등이 있다.
㉮ 자원환경요인 : 기업경영에 있어서 자원은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대별할 수 있다.
㉠ 영업조직이 자사제품의 시장구조 특징에 맞게 조직되어 있는지를 분석해 보아야 한다.
㉡ 생산조직의 생산효율성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 신제품의 개발능력 분석이다.
㉣ 종업원의 의식변화 추세 및 그 환경의 분석이다.
㉯ 기술적 환경요인 : 대내외적인 기술환경 변화 추세를 미리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그에 상응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 마케팅 환경요인 : 마케팅 방침의 객관화를 위한 분석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즉, 자사에 합당한 최적 마케팅 전략이 어떤 것이며,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이 판매량 증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G.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① 판매전략은 판매에 있어서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즉, 판매량을 많이 늘려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이익을 추구하려는 전략이다.
㉮ 판촉 및 광고전략 : 판매전략으로서 판촉 및 광고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경쟁사들의 판촉 및 광고전략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해 보아야 하며, 이들 자료를 토대로 자사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판촉 및 광고전략 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해 보아야 한다.
㉯ 영업전략 : 영업조직의 활동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의 수준에 대한 전략이다.
⑵ 기술분석 (권오철ㆍ이종영, 2003 : 74-78)
1) 기술분석의 개념 및 범위
① 기술분석은 계획사업이 기술적으로 타당한가를 조사하고,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잠정적인 선택을 하고 그 대안들에 대한 원가를 추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② 즉, 이와 같은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려는 분석으로서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개발자나 창업자의 주관적인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평가할 위험성이 많으므로 사업타당성 분석 중 가장 어렵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새로운 기술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한다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③ 신기술 및 기술집약형 사업의 성공 여부는 기술의 신규성, 독창성의 정확한 파악은 물론 기술의 유용성, 기술의 위험요소 및 기술적 성공 가능성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핵심이다.
④ 만약 도입한 기술이 외국에서 상품화되었고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인할 수 있다면 선호하는 경향이나 도입기술에 대한 자사의 소화능력이나 보다 앞선 기술의 개발능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시험생산 또는 검증을 거친 기술이라고 하더라도 부품공급문제, 복잡한 작업공정 등 본격적인 생산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2) 기술분석의 평가요소
① 기술분석의 평가요소는 크게 기술적 근본 문제로서 치명적 요소가 존재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즉, 특정문제로 인한 생산이나 서비스가 불가능한지의 여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술력이 타 경쟁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현저히 낮은지를 검토해야 한다.
② 또한 생산환경문제로서 계획업종의 시설수준이 동업계 평균수준에 미치지 못하는지, 계획시설의 내용이나 배치 등 적정성의 하자가 있는지, 생산이나 재고관리의 합리성이 결여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③ 특히 기술분석에서는 다음의 4가지 기술분석이 중요하다.
㉮보유기술의 경쟁위치를 파악한다.
㉯세부적 공정분석을 통한 제품 원가구조 분석을 시행한다.
㉰보유기술력의 산업재산권, 국가지원산업, 기술담보력을 평가한다.
㉱보유 기술력을 검증기관으로부터 객관적 평가서를 받는다.
④ 기술분석은 계획사업에 대해 기술적으로 타당한가를 조사하고 이의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 기술적으로 실현가능한 여러 대안 중에서 잠정적인 선택을 하고 그 대안들에 대한 원가를 추정하는 활동으로 다음 과 같은 기술분석요소가 있다.
A. 제품의 용도 및 특성
�제품의 용도 및 특성은 하나의 제품이 제품화될 때 어떤 소비자에게 어떤 용도로 쓰이는 제품이며 품질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일이다.
�즉, 제품의 용도 및 특성은 상대평가에 의해 결정되며, 화학적, 물리적 특성까지도 분석되어야 한다.
�또한 공통적인 표준제품이 존재하는지 표준규격과의 관계는 어떠한지도 비교하여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경쟁성을 분석해야 하며 대상은 국내외 경쟁회사와의 경쟁제품, 유사제품, 대체제품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도입제품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한다.
B. 입지조건 분석
① 자연적, 경제적, 사회적 입지조건과 법률관계의 분석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입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노동력 확보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② 입지조건 분석은 일반적 입지분석과 제조업 입지분석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③ 일반적 입지분석에는 세 가지 입지가 존재한다.
㉮ 자연적 입지 : 부지의 위치 및 상태 급수사정, 기타 공해물질의 처리, 부산물의 처리 등과 해당 업종의 적합 관계를 검토해 보는 것이다.
㉯ 경제적 입지 : 지가 및 매입의 제약점, 원재료 조달의 원활성, 판매시장, 노동력, 금융기관, 타 경쟁업체와의 관계 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 사회적 입지 : 국토개발계획 및 도시계획, 정부시책, 복지시설 및 근무조건 등에 대해서 검토하는 것이다.
④ 반면 제조업 입지분석에서는 공장부지, 원재료 조달 용이성, 교통, 용수, 전력, 노동력 확보 및 법규상의 제약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이 요구된다. 특히 공장설치와 관련하여 주의를 기해야 되며,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조치 내용 등을 철저히 검토하여야 한다.
C. 계획시설의 적정성 및 장래성 분석
�계획시설이 창업자의 적정수준보다 높게 되면 금융비용이 증가되고 관리비 및 생산원가가 많이 소요되므로 자금부족의 어려움과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그 규모나 성능이 타 경쟁회사와 비교하여 경쟁성이 있어야 하는 동시에 과잉설비로 인한 자금부담을 경감해야 하는 문제에서 조화성 및 적정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주요계획시설의 내용, 시설규모 및 능력, 시설배치의 합리성 등 장래성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D. 생산 및 재고 분석
�생산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적정재고 수준을 분석해야 한다. 이 재고수준의 결정에 따라서 생산량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맨 먼저 예상수요량과 재고수준을 분석해야 된다. 계획생산량과 예상수요량 및 적정재고 수준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업종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많은 재고자산과 관리비용은 제조원가에 포함되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가 된다.
�생산 및 재고분석에서는 생산방식과 생산공정의 효율성, 생산능력 및 가동률 사정, 원재료 수급의 원활성 및 적정재고량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3) 기술분석의 평가기준 및 방법
�기술분석에 있어서의 평가기준이 되는 요소는 먼저 제품생산관련 요소 중 어떤 특정문제로서 제품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는 없는지, 제품의 불량률이 경쟁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지, 제품의 경쟁성이나 과다한 제조원가, 소비자 인식제고 곤란 등의 이유로 인하여 기술의 경제성이 없는지 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A. 제품생산 관련요소
기술의 수명주기
기술적 대안 : 계획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 필요한 한 가지 이상의 기술적 대안의 존재 여부를 분석해 보아야 하다. 왜냐하면 현재의 사회는 초스피드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의 욕구가 빠르게 다양화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기술적 대안을 찾는 방법은 해당 기술연구기관으로부터 자문을 받거나 각종 국내외 기술관련 서적들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환경 및 공해 문제
조업환경
생산요소 : 기술자 및 종업원, 원재료의 희귀성, 생산설비 등에 대한 분석이다.
B. 기술의 경제성
�기술성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경제성이 없다면 수익실현이라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기술의 경제성은 최적기술에 대한 제조원가라고 할 수 있다.
�제조원가는 보통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되며 이중 고정비는 초기 시설투자비에 비례하고, 변동비는 원 단위에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⑶ 경제분석 (권오철ㆍ이종영, 2003 : 79-89)
1) 경제분석의 필요성 및 전제조건
�경제분석을 하는 이유는 아무리 제품의 품질이 좋고, 시장성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판매가 되지 않거나 판매가 되더라도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그 사업은 의미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분석이 중요하다.
�즉, 경제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경제분석은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단계일 수도 있으며, 나아가서는 창업 후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준비과정일 수도 있다.
�경제분석은 추정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수익 전망은 향후 3년 내지 5년간의 추정제조원가 명세서와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야만 그 예측이 가능하며, 예측된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규모에 의해 손익분기점 분석이 가능하다.
2) 분석의 범주 및 평가방법
�평가항목은 크게 수익전망과 손익분기점 분석 그리고 투자수익 및 경제성 분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익전망 : 창업 후 3년 내지 5년간의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및 자금수지 예상표를 작성한 후 이를 근거로 기준시점 이후 3년 내지 5년간의 수익전망 및 흑자실현 가능 시점 등 수익성을 검토한다.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 매출액, 즉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이 일치하는 매출액과 비용은 어느 정도이며, 어느 시점에 실현 가능한지를 분석한다.
㉰투자수익 및 경제성 분석 : 각종 투자수익률을 산출함과 동시에 계획사업을 통해 최소한 목표수익률 이상의 수익실현이 가능하며, 나아가서 계획사업의 경제성은 있는지를 분석하게 된다.
3) 항목별 평가기준 및 방법
A. 수익전망
�수익성이란 회사가 투자한 자본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지표, 즉 회사가 벌어들이는 수익능력을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익과 자본의 관계를 분석하는 자본수익성과 이익과 매출액의 관계를 분석하는 매출액수익성을 구분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자본수익성은 총자산경상이익률, 기업경상이익률, 경영자산영업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등을 분석하면 되고, 매출액수익성은 매출액총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경상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등을 분석하면 된다.
�이처럼 수익성을 측정하는 항목들을 살펴보면 주로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각 구간별 이익을 기준으로 관련되는 항목(예를 들면 총자산, 자기자본, 매출액 등)과의 비율로 계산된다. 수익성 비율은 대부분 높을수록 양호하다.
� 수익전망분석에서 몇년이 지나도록 이익이 실현되지 못하거나 2-3년 내에 이익실현이 불가능한 경우이거나 5년 이내에 이월 결손금이 보전되지 않는 사업이라면 다시 한번 검토를 하여야 한다.
�이때 창업 후의 수익성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추정 재무제포를 작성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필요하다.
㉮원부자재 조달에 관련된 자료를 근거로 한 원부자재 평가내역
㉯노무비 수준 및 소요인원을 기초로 한 노무비 및 인건비 명세
㉰투자시설에 대한 감가상각비 명세
㉱제조활동에 필요한 유틸리티 및 연구개발비 등을 근거로 한 제조경비명세
㉲판촉활동과 관련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원리금 상환 및 기술료 지급 등이 포함된 영업의 비용명세
㉴주문량 및 재료량 등에 기초한 제조원가 명세
㉵매출액 추이 및 판매목표 등을 토대로 한 손익계산서
㉶운영자금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현금수지표
�추정 재무제표에는 추정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자금조달 운영계획표(현금흐름표)가 작성되어야 한다. 이 중에 추정손익계산서가 작성되어야만 예측이 가능하고, 예측된 매출액 및 순이익 규모에 의해 손익분기점 분석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는 창업초기 투자금액이 2년 이내로 회수가 가능해야 하며, 대차대조표는 경상비, 즉 월 고정지출비가 너무 과다해서는 안 되고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가능한 창업자가 직접 경영해야 한다.
�손익계산서에서는 영업매출액 마진율이 최하 20%, 보통 40%가 보장되어야 한다.
B. 손익분기점 분석
�예비창업자라면 반드시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 손익분기점 매출액으로, 예상 매출액과의 비교를 통하여 투자의 타당성 및 채산성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손익분기점이란 총매출액과 이에 지출된 총비용이 일치되는 매출액을 의미한다.
�즉, 일정기간의 매출액이 그 기간에 지출된 비용과 같아서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 지점을 가리킨다.
�따라서 손익분기점 분석으로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은 물론 이들 비용으로부터의 경비절약의 방안도 강구할 수 있다.
�고정비에는 창업 시에 일시적으로 지출되는 부분이나 매월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보증금, 권리금, 관련시설 및 인테리어, 임차료, 재료비, 관리비 등과 같은 부분이 포함된다.
�손익분기점 계산에 있어 보증금이나 권리금 등은 은행에 입금하였을 때의 은행 이율만큼의 금액을 매월 지출되는 비용으로 보면 되고, 시설 및 인테리어비 등에 들어간 비용은 감가상각비로 처리하게 된다.
C. 수익성분석
�계획사업의 경제성 분석은 추정 재무제표를 근거로 수익 전망을 살펴보고 이 수익전망분석을 통해 흑자실현 가능시점을 분석하여야 한다.
㉮순현재가치법(NPV) :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현금유입액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액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순현재가치, 즉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하는 기법을 말한다. 따라서 자본투자액의 현재가치와 투자의 과실로 얻어지는 현금유입액을 비교하여 현금유입액에서 자본투자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잔액이 양수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평하고, 음수이면 경제성이 없다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내부수익률법(IRR) : 내부수익률법은 어떤 투자안에서 예상되는 자본투입의 현재가치와 현금유입의 현재가치를 일치시켜 주는 할인율에 의해 사업안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즉, 투자안에 투입된 비용과 발생된 수익의 현재가치를 동일하게 해주는 할인율을 구하여 이를 기업에서 기대하고 있는 필수수익과 비교하여 내부수익률이 이보다 높은 투자안에 대해서는 투자가치가 있다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IRR은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거나, 재투자수익률에 대한 문제, IRR법은 가치가산성의 원리가 성립되지 않고, 투자규모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IRR보다는 NPV법이 더 합리적이고 유용하다.
4) 위험요소 및 성장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의 마지막 단계로 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의 분석과 더불어 장기적 기업경영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지를 분석하는 성장성 분석이 요구된다. 이들 요소들은 장기적 안정성장을 도모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A. 위험요소 분석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분석은 기업경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의 존재 여부와 그 요소별 변동 요인에 대응한 전략수립을 전제로 검토되어야 한다.
�위험요소는 업종, 업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당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그 항목의 변화 정도에 따라 계획사업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며, 위험요소별로 대응책을 마련함으로써 그 위험요소가 통제범위 내인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위험요소의 예로는 정책변동, 시장경쟁 격화, 즉, 대기업 참여를 포함한 경쟁기업의 침입 및 판매단가 조정, 주요 원자재의 파동 같은 생산요소의 변동, 노사분규, 운전자금의 적기 조달 실패, 공장건설의 지연 등이 있다.
B. 성장성 검토
�기업의 미래지향성 분석은 연도별 생산, 판매계획의 적정성, 인력증원의 합리성, 시설투자의 적정성, 수익전망의 합리성, 자금조달ㆍ운용계획의 실현가능성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장기 예측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실행되어야 하나 창업기업은 창업 초기부터 장기 경영계획수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 제 요소를 분석대상으로 할 수는 없으나 최소한 다음과 같은 장기분석은 해보아야 한다.
㉮제품의 수명 및 신제품의 개발전망분석이다. 제품의 수명분석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의해 시장상태를 알아보는 것 이외에 해당 제품시장이 5년 후 또는 10년 후 어떤 상황, 어떤 상태에 있을 것인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제품수명 분석을 한 후에는 신제품개발 시점, 품목 등도 어느 정도 예측해 보아야 한다.
㉯추정재무제표에 의한 매출액, 당기순이익 등의 적정성 및 성장전략의 달성 가능성을 분석해야 한다. 특히 추정손익계산서를 근거로 한 매출액은 흔히 외형이라 하여 기업규모의 측정기준이 되므로 정확한 예측과 더불어 미래지향성 측면에서 5년 후, 10년 후의 성장요건 대비 및 성장 가능성 등의 예측도 필요하다.
㉰조직 및 인력의 성장성도 분석의 대상이 된다. 설립 후 5년 또는 10년 후의 조직규모, 총인원 등에 대해서도 미래 지향성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목표 있는 경영이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며 종업원에게 미래의 희망을 심어주는 것도 조직 및 구성원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 작성
[참고문헌]
권오철・이종영, 창업마케팅, 학문사, 2003.
박영수, 창업실무와 경영, 학문사, 2007.
윤종록ㆍ문승렬, 21세기 창업과 경영, 형설출판사, 2003.
이상근, 돈버는 창업 성공 100%, 도서출판, 고원, 2002.
이신모, 밀레니엄 시대를 여는 창업학, 대학문화, 1998.
조동훈, 전자상거래개론,한올출판사, 2008.
조보상, 소자본창업과 경영의 실무, 무역경영사, 2004.
최재희,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중앙경제평론사, 2002.
출처 : 국제디지털대학교 강의록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