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서 미리보기

절차서의 정의
1) 절차(Procedure)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규정된 방법
2) 절차서(Documented procedure)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규정된 방법을 기술한 문서
① 품질관련 활동의 전반적인 계획, 통제를 위한 문서
② 업무수행의 방법 및 순서를 기술한 문서
③ 품질시스템 요건의 실행을 위한 실행문서
3) 절차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의 항목을 포함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 활동의 목적과 범위(품목, 조직, 업무범위)
* 무엇이(What), 누구(Who)에 의해 행해져야 하는가?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할 것, 기능과 부서를 구분)
* 언제(When), 어디서(Where), 어떻게(How) 이것이 행해져야 하는가?
* 어떤 자재, 장비 및 문서가 사용되어져야 하는가?
* 어떻게 이것이 관리되고 기록되어져야 하는가?
절차서의 용도
1) 품질매뉴얼의 세부 이행절차
2) 업무 주관 부서와 관련 부서간의 책임, 권한의 명확화
3) 품질보증활동의 효율적 통제
4) 내부품질감사 기준
5) 업무 관리의 기준
6) 업무의 효율화
7) 교육 훈련 자료
문서화 추진 순서
1) 문서화 대상 업무를 선정(ISO요구사항, 고객요구, 대상업무)
2) 문서분류체계 설정
3) 문서화 계획 수립
문서별 작성부서, 추진일정, 검토, 승인, 인쇄, 배포, 교육, 실행
4) 문서화 작업(진척도 체크)
5) 문서의 검토 및 승인(관련 부문 참여)
6) 문서의 등록 및 발행(주관부서, 관리본)
7) 문서의 배포(유효본)
8) 문서의 효력 발생(제정 또는 개정, 승인일 기준)
9) 주지 철저(교육은 부서장 책임)